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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간사업 계획

    장기요양기관
    효성의집

    기관 운영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1. 운영규정 1. 운영규정 마련하여 비치 직원, 수급자
    운영위원
    보호자 등
    연중
    2. 운영규정에 따른 운영
    3. 운영규정 개정사항이 발생한 경우 개정방법 및 절차에 따라 운영규정개정
    2. 운영계획 및 평가 1. 연간 사업평가 결과 2022년 사업계획에 반영
    - 매년 11월 평가 및 차기 년도 사업계획실시
    시설, 수급자 연중
    2. 연간 사업계획에 따라 기관 운영 직원, 수급자
    운영전반
    연중
    3. 사업평가 연 1회이상 직원(임원) 6월,11월
    4. 연간 사업계획 수립 직원(임원) 1월,11월
    5. 연간 사업계획에 따른 예산수립 직원(임원) 1월,11월
    3. 운영위원회의 1. 운영위원회 인원구성의 적정성 운영위원 연중
    2. 운영위원회를 분기별 1회이상 개최하고 회의록을 작성 2월,6월,9월,11월
    3. 운영위원회 회의결과를 기관운영 등에 연 1회이상 반영 시설 연중
    4. 직원 관리 1. 연간 직원 워크숍 진행 직원 5월,10월
    2. 포상규정에 의한 포상 : 장기근속포상, 후원자 포상, 근무평가 포상 직원 4월,12월
    3. 직원포상 : 명절위로금, 여름 휴가비, 연말위로금, 생일수당, 보훈수당 직원 연중
    4.노사협의체 회의 및 고충처리
    - 고충처리 지침에 따라 고충처리
    - 노사협의회 회의 진행
    - -
    직원 직원
    직원 분기별 1회
    5. 기능보강 1. 기능보강 신청 수급자 연중
    2. 장비보강 신청 수급자 연중
    3. 나눔 숲 사업 신청(산책로 조성) 수급자 연중

    인력 운영 및 직원교육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6. 인력기준준수 1. 인력기준 준수 직원 연중
    7.인력추가배치 1. 법적 인력배치 보다 추가배치 직원 연중
    8. 경력직 1. 장기근속직원 유지(근속기간이 2년이상된 직원비율) 직원 연중
    9. 인적자원개발 및 교육 1. 급여제공지 침비치(10개항목)
    : 현관 로비 및 생활실에 비치하여 전 직원들이 열람하고 급여제공
    직원 1월
    2. 신규직원교육(14일이내)
    -교육일: 입사일로부터 공휴일을 포함하여 14일 이내 교육
    -교육내용: 운영규정, 급여제공지침, 담당업무 내용 등
    신입직원 수시
    3. 급여제공지침교육(연 1회이상)
    1) 종사자 윤리지침
    2) 성폭력 예방 및 대응지침
    3) 응급상황 대응지침
    4) 감염예방 및 관리지침
    5) 치매 예방 및 관리지침
    6) 욕창 예방 및 관리지침
    7) 낙상 예방 및 관리지침
    8) 노인인권보호 지침
    9) 근골격계 질환 예방 지침
    10) 개인정보보호 지침
    직원 3월~4월
    4. 직원역량강화을 위한 교육 : 종사자의 면허증 및 자격증, 안전 등과 관련된 의무교육 또는 보수교육을 제외한 공단, 지방자치단체 등 외부기관에서 주관하는 전문성 강화 및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직무관련교육 직원 연중
    1. 운영규정 교육(연 1회이상) 직원 1월~2월
    2. 노인인권보호 및 노인학대 예방교육 (분기 1회이상) 직원 3월,6월,9월,11월
    1. 외부교육
    1) 직종별 보수교육
    간호사, 물리치료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등
    2) 위생교육 : 영양사, 조리사
    3) 그 외 교육(노무교육, 평가대비교육 등)
    직원 연중
    2. 인적관리 관련교육
    1) 자원봉사자 담당자 교육
    3. 시설관리관련교육
    1) 산업안전보건교육
    2) 실내공기질관리자교육
    4. 법정의무교육(연 1회이상)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한다.직원
    1) 노인인권교육(연간 집합교육 4시간 또는 온라인교육 6시간)
    2) 노인학대 신고의무자
    3) 아동학대신고의무자
    4) 긴급복지신고자 의무자
    5) 장애인인식개선
    6) 직장내 성희롱 예방
    7) 직장내 괴롭힘 방지
    8) 퇴직연금
    9) 산업안전보건교육
    직원 연중

    직원의 후생복지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10. 직원 건강검진 1. 직원건강검진(결핵검진,계측검사,요검사,혈액검사,영상검사및판정)
    - 연 1회, 전직원
    직원 9월
    2. 신규입사자: 입사일전 1년이내 검진결과 통보서
    (결핵검진, 계측검사, 요검사, 혈액검사, 영상검사 및 판정)
    직원 연중
    11. 직원건강관리 1. 근골격계 질환검사 직원 3월
    2. 근골격계질환 검사결과 적절한 조치(체조,운동) 직원 연중
    3. 직원건강관리를 위한 추가적인 노력
    1) 허리보호대
    2) 탁구운동
    3) 독감접종 지원, 마스크 지원
    직원 연중
    12. 직원복지향상 1. 직원 5대 보험 가입 직원 연중
    2. 퇴직연금가입 직원 연중
    3. 직원고충처리 절차 마련 직원 연중
    4. 직원고충조치 직원 연중
    5. 직원 처우개선을 위한 복지제도
    1) 설, 추석 명절 위로금
    2) 여름 휴가비, 연말 위로비
    3) 생일수당, 보훈수당
    4) 포상(장기근속, 우수직원포상, 후원자개발포상)
    5) 종사자 상해보험 가입 등
    직원 연중

    지역사회 자원활용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13. 지역사회자원 활용 및 교류 1. 자원봉사자가 주1회이상 정기적으로 활동
    : 활동 후 봉사일지 및 전산(VMS)에 등록
    자원 봉사자 연중
    2. 보호자 참여행사(연 1회이상)
    1) 프로그램명 : 어버이날행사
    ① 목표:
    1. 가족을 대신하여 시설직원이 어르신들의 가슴에 카네이션을 달아드린다.
    2. 어르신들 모두에게 선물을 증정한다.
    3.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잠시나마 잊게 해드린다.
    4. 공연관람을 통해 활기찬 일상을 영위하도록 한다.
    ② 대상자 : 전체수급자와 보호자
    ③ 내용 : 코로나19로 인하여 자체행사를 진행할 계획.
    1부 – 개회식,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원장님 인사말, 감사선물전달, 감사 케이크 컷팅, 어버이은혜 노래
    2부 – 색소폰연주
    3부 – 맛있는 음식 제공
    ④ 횟수: 연 1회(5월)
    수급자 및 보호자 5월
    3. 수급자가 지역사회에서 주최하는 행사 참여
    - - 춘향제, 대산면민의 날 행사 등
    수급자 수시

    시설 및 설비

    세부 사업명 사업 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14. 시설기준준수 1. 시설기준 준수(침실, 사무실, 요양보호사실, 자원봉사자실,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식당및 조리실, 화장실, 목욕실 등) 시설 연중
    2. 용도에 맞게 사용 시설 연중
    15. 특별침실 1. 표찰 부착 시설 연중
    2. 특별실 내부환경 조성
    1) 위생용품(손소독제. 마스크, 일회용장갑) 구입 및 비치
    2) 이동가리개 구비
    3) 특별사용 사용수칙 비치
    시설 연중
    3. 사용수칙에 따라 운영
    (사용대상,사용절차,사후절차,유의사항 등)
    시설 연중

    환경 및 안전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16.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 1. 안전한 실내환경 조성
    1) 잠금장치(모든 외부출입구, 계단출입구/자동열림장치, 주방)
    2) 유리문 충돌방지 (유리된 된벽이나 문, 통유리 창문)
    3) 위험요인제거(안전마개, 세제, 칼, 가위등)
    시설 연중
    2. 쾌적한 실내환경 조성
    1) 기관 내부의 채광 및 조명 적정함
    3) 내부에 냄새 나지 않음
    4) 창문개폐가능
    5) 환기장치작동함
    6) 내부 청소 및 시설관리 상태 양호함(도색, 도배, 바닥재 등)
    시설 연중
    3. 안내표지판 부착
    1) 내부안내도
    2) 각층 위치도 : 해당 층에 대한 상세한 안내
    3) 실별표찰 : 침실,사무실, 요양보호사실, 간호사실,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식당, 조리실, 화장실(침실내 화장실포함), 목욕실, 특별침실 등
    시설 매일
    17. 낙상예방 환경조성 1. 기관내부에 안전손잡이 설치
    - 복도(양쪽벽면), 물리치료실, 프로그램실, 목욕실, 세면대주위(싱크대 포함) 변기주위
    시설 연중
    2. 낙상위험 높은 공간 미끄럼 방지처리(목욕실, 화장실) 연중
    3. 수급자가 주로 이용하는 공간의 문턱 제거
    (침실,거실,프로그램실,목욕실,화장실)
    연중
    4. 수급자의 이동이 편리하도록 휠체어 이동공간 확보
    (침실,복도,목욕실,화장실,거실,휴게실)
    연중

    위생 및 감염 관리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18. 식품위생관리 1. 식품 유통기한을 확인(매일) 조리실 매일
    2. 주방 및 집기류 소독실시(주1회이상) 조리실 매주
    3. 식당, 조리실, 식품 보관실, 냉장(동)고를 청결하게 관리 식당,조리실,생활관 매일
    4. 조리실 근무 직원(조리원)의 복장 및 위생상태 청결 조리원 매일
    19. 감염관리활동 1. 외부로 통하는 주출입구에 손세정제 비치
    - 현관 및 생활실 비상구(비접촉면회) 입구
    시설 매일
    2. 직원의위생적인급여제공
    - 서비스 전.후 손씻기(식사전후, 간식전후, 감염활동)
    - 서비스후 손씻기(기저귀교환, 쓰레기 버리기, 소변치우기)
    시설 매일
    3. 간호에 필요한 비품을 소독하고 청결하게 관리
    - 간호비품: 소독캔, 켈리, 핀셋, 소독가위, 드레싱포 등
    - 멸균을 요하는 간호비품은 사용 후 반드시 소독. 멸균실시
    - 일회용품 유통기간 확인
    간호사실 매일
    4. 의료폐기물을 분리하여 배출
    - 전문용기에 분리
    - 전문업체 배출
    의료폐기물,보관실 월2회
    5. 실내‧외 전문소독실시 시설 연중
    20. 감염병관리 1. 모든 수급자 건강검진 (결핵포함) 수급자 9월
    2. 신규 수급자 (입소일 이전 1개월이내 결과) 수급자 연중
    3.감염병 유행 및 발생 시 대응체계를 수립하여 운영 직원, 수급자 연중

    안전 설비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21. 소방시설 1. 소화설비및경보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매월점검
    - 소화설비 : 소화기,소화전,(간이)스프링클러,
    경보설비 : 자동화재탐지설비, 자동화재속보설비
    직원 연중
    2. 소방시설에 대해 종합정밀점검 실시(회연 1) 시설 11월
    3. 소방시설에 대해 작동기능점검 실시(회연 1) 시설 5월
    4. 비상구 및 유도등(항상켜져 있어야함)이 설치, 피난안내도가 부착 시설 매일
    22. 전기가스설비 1. 전기설비 안전점검
    > ① 위탁점검(매월 1회이상)
    ② 한국전기안전공사 점검(연중)
    시설 매월

    연중

    2. 가스설비 안전점검
    ① 자체 점검(매월 1회이상)
    ② 한국가스안전공사(연 2회))
    시설 매월 상*하반기
    3. 화재위험요인 제거
    (가스, 부탄가스, 라이터 등 가연‧인화‧발화‧폭발성물질)
    시설 매일

    응급 및 재난상황 대응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23. 재난상황대응 1. 재난상황대응 방법에 대한 매뉴얼 시설 연중
    2. 수급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상황 대응훈련(반기별 1회이상) 직원 1월~3월,7월~9월
    3. 화재, 지진 등 재난상황 대응방법 직원 숙지 직원 연중
    4. 화재,지진 재난상황발생시 적절하게 대처
    - 소화설비 작동방법 숙지
    직원 연중
    24. 응급상황대응 1. 응급의료기기를 갖추고 있으며, 적정관리(매월)
    (산소통, 산소마스크. 흡인기, 설압자, 기도확보장치)
    시설 매월
    2. 내부에 응급상황 알림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정상적으로 작동
    (침실,화장실,목욕실 각각 1개 이상)
    시설 매일
    3. 응급상황대응 방법을 숙지하고 발생시 적절하게 대처
    (낙상, 질식, 경련, 화상, 심정지 등)
    직원 연중
    25. 야간보호 1. 야간인력 배치 기준 준수 직원 매일
    2. 야간근무자 매일 수급자 상태 확인하고 안전점검 실시 직원 매일

    수급자의 권리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26. 수급자의 알권리 보장 1. 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 내부에 게시
    ① 운영규정 개요
    ② 종사자 근무형태
    ③ 제공하는 장기요양급여의 종류
    ④ 비급여 대상 및 항목별 비용
    ⑤ 시설의 규모, 설비
    ⑥ 화재. 영업, 전문인배상책임보험증권사본(기관확인)
    ⑦ 최종 장기요양기관 평가결과
    ⑧ 급여제공직원 현황(각층마다 게시/직종, 성명, 사진)
    시설 연중
    2. 장기요양기관의 정보를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정보가 변경된경우 지체없이 수정 시설 연중
    27. 수급자(보호자) 참여강화 1. 모든수급자또는보호자와의상담(분기별1회이상)
    - 수급자 (보호자) 의견 수렴
    - 가족이 없거나 인지기능 저하 등의 상담이 불가능한 경우는 근거자료 준비
    수급자,보호자 연중
    2. 수급자 또는 보호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급여 제공(연 1회이상) 보호자 연중
    3. 보호자와의 소통을 위해 노력(수시)
    1) 소식지 제공 (연2회이상)
    2) SNS 활용 (보호자밴드)
    3) 회의
    - 주요내용: 운영보고, 보호자 의견수렴 및 답변 등
    보호자.시설 5월

    수시

    4. 수급자(보호자) 상담을 위한 상담실
    ① 상담실 표찰
    ② 상담수칙 부착
    ③ 내부환경 : 상담실에 맞은 환경조성(의자, 테이블 등)
    시설,(수급자 보호자) 연중

    수급자 존엄성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28. 존엄성 및 사생활 보장 1. 수급자 사생활 보호
    ① 침실에 이동식 칸막이 구비(1개이상)
    ② 수급자 침실에 개인물건 보관함 구비하고 용도에 맞게 사용
    시설 매일
    2. 수급자의 존엄성을 배려한 급여제공
    ① 급여제공시 존칭 사용
    ② 수급자 존중
    ③ 서비스 제공 전 수급자에게 서비스 내용 설명
    수급자 매일
    3.수급자의 욕구 및 상태에 따라서 비스제공
    ① 개인의복 착용(환의 착용시 보호자 동의)
    ② 침실 출입구에 수급자 성명부착
    ③ 산책 또는 가족 및 지인의 자유로운 방문, 외출 및 외박, 종교활동의 자유
    수급자 연중
    4. 개인정보자료관리
    ① 개인정보 보관함 잠금(장치)을 하도록 한다
    시설 연중
    29. 노인인권보호 1. 모든 보호자(수급자)에게 노인인권보호지침제공(연 1회이상)
    ① 우편발송, 소식지에 게재
    시설 2월
    2. 노인학대에 관한정보를 내부에 게시
    ① 현관로비 및 생활실내에 게시
    시설 연중
    3. 모든 직원 노인인권 및 학대예방교육 실시(분기별1회이상)
    ① 교육내용 : 노인학대 유형, 노인 학대 예방, 노인 학대 발생시 대응방법 등
    직원 3월,6월,9월,11월
    4. 모든 수급자 노인인권 및 학대예방교육 실시(분기별1회이상)
    ① 교육내용 : 노인학대 유형, 노인 학대 예방, 노인 학대 발생시 대응방법 등
    수급자 3월,6월,9월,11월
    5. 수급자 신체적제한 또는 구속할 경우 절차 준수
    ① 긴급하거나 어쩔 수 없는 경우만 해당
    ( 입소자 또는 종사자 등의 생명이나 신체에 위험 초래한 경우)
    ② 절차: 과장과 상의후 과장은 국장(원장) 상의후 결정 - 직원은 자세히기록 하고 - 과장은 보호자 통보
    ③ 기록방법: 수급자명,수급자상태(제재사유),제재일시,제재자,제재방법,통지대상자,통지일시,통지방법등기록
    수급자,보호자 연중
    6. 수급자(보호자)의견청취
    ① 노인학대 예방을 위해 반기별 1회이상 운영위원회 회의에 수급자 또는 보호자 대표를 1인 이상 참여
    ② 수급자의 요구사항과 불만사항을 청취하고 조치
    수급자,보호자 연중

    급여 개시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30. 통합적 사정 1. 수급자의 종합적인 욕구사정 실시(연 1회이상)
    - 신체상태 : 일상생활동작 수행능력 등
    - 질병상태 : 과거병력, 현 진단명 등
    - 인지상태 : 정신상태, 감정 등
    - 의사소통 : 청취능력, 발음능력 등
    - 영양상태 : 체중, 음식섭취 패턴, 배설 양상 등
    - 가족 및 환경상태 : 가족상황, 거주환경, 수발부담 등
    - 주관적 욕구 : 수급자 또는 보호자가 호소하는 욕구
    - 자원이용 욕구 : 의료기관, 종교활동 등
    - 총평: 종합의견을 말하며, 서술형으로 작성
    수급자 연중
    2. 수급자의 낙상위험도 평가(연 1회이상)
    - 신규수급자(공휴일을 포함하여 14일이내)
    - 평가도구:Huhn의낙상위험도평가도구
    수급자 연중
    3. 수급자의 욕창위험도 평가(연 1회이상)
    - 신규수급자(공휴일을 포함하여 14일이내)
    - 평가도구:Bradenscale평가도구
    수급자 연중
    4. 수급자의 인지기능 평가(연 1회이상)
    - 신규수급자(공휴일을 포함하여 14일이내):K-MMSE
    - 평가도구:Bradenscale평가도구
    - 치매약을 복용하고 있는 수급자는 인지기능 평가대상에서 제외한다.
    수급자 연중

    급여 계획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31. 급여제공계획수립 및 제공 1. 급여제공계획 수립(연 1회이상)
    - 욕구사정, 낙상위험, 욕창위험, 인지기능검사 등을 반영한 개별급여계획수립(회연 1 이상)
    - 신규 수급자는 입소일로부터 공휴일을 포함하여 30일이내 실시
    - 수급자명, 일자, 작성자, 급여제공목표, 급여제공내용. 횟수(시간)
    수급자 연중
    2. 급여제공계획에 대하여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설명하고 확인 서명받기 수급자(보호자)
    3. 급여제공 계획에 따라 급여 제공 수급자
    4. 급여제공계획의 변경이 필요한경우 (기능상태변화,수급자욕구변화,보호자요구등)
    ① 사유를 기록
    ② 변경된 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
    수급자(보호자)

    급여 제공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32. 급여제공 결과평가 1. 개별급여계획에 따른 급여제공 평가(반기별1회이상)
    - 일자,총평 또는 종합소견,작성자기록
    2. 개별급여계획에 따른 급여제공결과 평가(연 1회이상)
    - 일자, 총평 또는 종합소견, 작성자 기록
    3. 급여제공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개별급여계획을 재작성
    직원 연중
    33. 사례관리 1. 사례관리회의(월1회이상)
    ⓛ 사례대상 :- 다양한 문제로 여러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수급자
    - 초기 입소하여 적응이 어려운 수급자 등
    ② 직종별 급여제공 각 1명 이상 참석
    적응이 어려운 수급자 등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하고, 그에 따라 급여계획을 변경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
    직원(수급자) 매월
    2. 사례회의 결과를 30일이내에 급여에 반영
    - 사례대상자 급여 변경시 급여 변경 기록 작성
    수급자 수시
    3. 연계기록지 작성
    - 전원이나 퇴소시 연계기록지 작성(사망시 제외)
    - 연계기록지 사본(부본) 는 시설에 1부 보관, 1부는 보호자에게 제공
    수급자(보호자)
    34. 수급자청결 서비스 1. 목욕서비스
    ① 주 1회이상 목욕급여제공
    ② 목욕 전‧후수급자의상태를관찰하고기록
    ③ 기록방법 : 얼굴, 입술, 손톱색깔, 피부 손상 등 수급자의 신체 상태와 인지기능 상태 기록
    수급자 매주
    2. 청결, 구강, 신체 청결서비스
    수급자의 상태, 욕구, 잔존능력 등을 고려하여 청결 서비스 제공
    ① 청결서비스 : 세면, 구강관리, 목욕, 몸단장(의복)
    ② 구강상태: 혀, 치아, 잇몸, 틀니상태 등
    ③ 신체상태 : 손. 발톱 상태, 팔다리 각질유무, 피부 및 두발 청결상태등
    3. 청결서비스를 위한 도구 위생적인 관리
    ① 세면, 구강, 머리감기, 목욕 등 제공도구
    4. 시설환경위생적관리
    수급자 매일
    35. 식사제공 1. 영양사가 작성한 1식3찬이상의 식단표를 게시
    2. 식단표에 따라 보온상태로 음식을 제공
    시설,수급자 연중
    3. 수급자의 씹는기능 및 소화기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식사제공
    -일반찬, 다짐찬, 갈은찬, 죽, 미음 등
    4. 음식섭취에 현저한 변화를 보이거나 문제가 있는 수급자에게 적절한조치
    : 기능상태별 식사제공, 매일 음식섭취량 파악, 적절한 조치
    수급자 연중
    5. 수급자가 침대외의 장소에서 식사를 하도록지원
    ① 식사도구 활용, 식탁높이 , 식사시간 배려등
    수급자 연중
    6. 수급자의 기능상태에 따라 상시 식수를 마실 수 있도록 지원
    1) 정수기
    2) 시설내에서 끓인 보리차
    3) 개인 물병 지원
    7. 수급자의 잔존능력을 고려하여 스스로 식사를 하도록 지원
    ① 기능 상태에 따른 식사 도구 활용
    ② 식탁높이 조절, 식사시간 배려 등
    36. 배설관리 1. 수급자 배설관리 파악
    ① 모든 수급자의 배설상태 확인(소변, 대변 횟수 기록)
    ② 신규 수급자 :
    - 집중배설관찰 기록지 작성
    - 급여개시일로부터 공휴일을 포함하여 14일 이내 작성
    - 3일 동안 매시간 섭취량, 대,소변량, 기저귀 및 옷 교환여부 기록
    수급자 매일
    2. 배설관리가 필요한 수급자 파악
    ① 배설상태에 문제가 있는 수급자 조치
    ② 배설 확인 후 지체 없이 기저귀 교환
    ③ 침실당 1개 이상 이동형 좌변기(휴대용 배변기) 구비 및 관리
    3. 의사처방에 따라 유치도뇨관 관리
    ① 교체시기, 청결상태, 소변주머니 위치
    수급자
    37. 욕창예방 1. 욕창발생위험이 있는수급자의 욕창위험도를 파악(분기1회이상) 수급자 분기
    2. 욕창발생 위험이 있는 수급자등 수급자의 욕창발생 예방을 위해노력
    ① 대상:
    ⓐ 스스로 체위변경을 할 수 없는 수급자
    - Braden scale 평가도구 기준으로 18점 이하인 자
    ② 욕창예방:
    -수면시간을 포함하여 최소 2시간 마다 체위변경실시
    -욕창방지 보조도구 제공
    매일
    3. 욕창발생 고위험 수급자관리
    ① 욕창발생 여부를 1일 1회이상 관찰하고 기록
    ② Braden scale 평가도구 기준으로 12점 이하인 자
    38. 욕창관리 1. 욕창이 있는 수급자관리
    ① 욕창방지 보조도구 제공(욕창매트, 쿠션등)
    ② 욕창변화를 관리하고 기록(주 1회이상)
    ③ 욕창관리기록: 수급자명, 일자, 부위, 크기,조치내용
    수급자 매일
    2. 욕창이 있는 수급자 체위변경(수면시간 포함하여 최소 2시간 마다)

    의료 관리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39. 간호 및 의료서비스 1. 계약의사 또는 협약의료기관 의사가 기관 방문
    ① 모든 수급자를 월2회 이상 진찰하고 기록
    수급자 월 2회
    2. 수급자에게 의료적 조치가 필요할 때 적절하게 조치 연중
    40. 투약 및 약품관리 1. 약품보관함에 잠금장치 설치 및 관리 약품 보관함 연중
    2. 의약품의 유효기한 및 보관상태를 점검(분기별 1회이상)
    ① 유효기간 : 유효기간이 지난약품은 폐기하도록한다.
    ② 보관상태 확인 : 확인후 점검일자, 의약품명, 효능, 유효기한, 점검자 기록
    약품
    3. 수급자별 투약 및 적정한 약품관리
    ① 수급자별 약품관리
    ② 수급자에게 투약시 확인사항을 숙지하고 투약(수급자명, 투약횟수, 투약방법 등)
    4. 수급자 투약에 대해 기록하고 관리
    ① 투약시간 실제 제공 시간 기록
    직원

    재활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41. 기능회복훈련 1. 모든 수급자의 잔존능력유지를 위해 기능회복훈련 제공
    ① 기능회복훈련 내용
    - 신체기능훈련 : 근력증강운동, 건강체조, 팔운동, 손가락 운동등
    - 기본동작훈련 : 앉아있기, 보행, 워커보행, 휠체어조작 및 이동 등
    - 일상생활동작훈련 : 식사동작, 배설동작, 몸단장동작, 가사동작 등
    수급자 매일
    42. 물리치료 1. 물리(작업)치료평가
    ① 모든 수급자에게 연 1회이상 실시
    ② 신규수급자: 입소일로 부터 공휴일을 포함하여 14일 이내
    수급자 연중
    2. 물리(작업)치료 계획을 연 1회이상 수립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 전(입소당일포함)수립
    물리(작업)치료계획: 수급자명,치료목표,제공방법,횟수,작성자
    3. 물리(작업)치료 계획에 따라 물리(작업)치료를 실시 : 수급자명,일자,시간,제공내용,제공자기록

    프로그램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43. 인지기능 증진 서비스 1. 모든 수급자상태에 맞는 인지기능 프로그램계획 수립.
    - 인지기능평가결과 모든 수급자를 9그룹으로 분류하여 프로그램 제공
    1) 그룹구분(각 생활 규역별 구룹 편성)
    ① 정상군/치매의심군 1, 2 : 인지기능 검사 결과 20~24점 미만 수급자
    - 확정적 정상 수급자 중 인지기능 및 신체기능이 양호한 수급자
    ② 확정적 치매 1 ~ 7그룹: 인지기능검사결과 19점 이하 수급자
    - 치매의심 중 인지능력이 양호 수급자
    - 신체 및 수행능력이 양호하여 스스로 또는 약간의 보조가 필요한 수급자
    - 인지능력이 저조하나 수행능력이 양호하여 약간의 보조가 필요한 수급자
    - 확정적 치매 수급자 중 인지기능은 저조하나 신체기능이 양호하여 약간의 보조가 필요한 수급자
    수급자 주 2회이상
    2. 치매예방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 인지회상활동
    ① 목표:
    -학습을 통해 잔존 지남력을 유지한다.
    -회상을 통해 기억력을 유지한다.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존감을 상승시킨다.
    ② 대상자 : 인지기능 평가 점수에 의한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퍼즐맞추기, 영화감상, 동화책읽어드리기, 콩고르기, 점선잇기, 화투놀이, 칠교놀이
    ④ 횟수: 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
    (월,수,금)랜덤교차제공
    2) 프로그램명 : 작업활동
    ① 목표:
    - 용이하고 간단한 작업수행으로 성취감을 느끼도록 한다.
    - 정신적, 신체적인 건강상태를 향상 유지하도록 한다.
    - 작업수행 시 역할을 주어 자존감을 향상하도록 한다.
    ② 대상자 : 인지기능 평가 점수에 의한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요리활동, 고리끼우기, 향기요법, 컵쌓기, 블록빼기, 도형맞추기
    ④ 횟수: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
    (월,수,금)랜덤교차제공
    3) 프로그램명 : 음악활동
    ① 목표:
    - 일상에 활력소를 제공한다.
    - 음악과 관련한 기억을 회상한다.
    - 자기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② 대상자 : 인지기능 평가 점수에 의한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노래방, 음악감상, 사물놀이
    ④ 횟수: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
    (월,수,금)랜덤교차제공
    4) 프로그램명 : 미술활동
    ① 목표:
    - 어르신들의 표현하지 못한 억눌린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도록 한다.
    - 어르신들의 발견된 욕구를 해소한다.
    - 어르신들에의 색감에 대한 인지능력 저하를 지연한다.
    - 어르신들에의 창작활동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한다.
    ② 대상자 : 인지기능 평가 점수에 의한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자유화, 색칠하기, 색종이모자이크
    ④ 횟수: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
    (월,수,금)랜덤교차제공
    5) 프로그램명 : 놀이활동
    ① 목표:
    -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향상한다.
    - 성취감 부여로 자존감을 향상한다.
    - 놀이를 통해 즐거운 일상생활을 유지한다.
    ② 대상자 : 인지기능 평가 점수에 의한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노래방, 음악감상, 사물놀이
    ④ 횟수: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
    (월,수,금)랜덤교차제공
    3. 인지기능프로그램 의견수렴 및 반영
    ① 인지기능 프로그램에 대한 수급자(보호자)의 의견을 수렴(분기1회이상)
    ② 프로그램에 반영 (연 1회이상)
    수급자(보호자) 연중
    4. 정서적안정감 및 시각적‧촉각적 자극을 주는 환경조성
    ①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환경: 중간색 정도의 밝은색, 소음차단, 정서적 안정감 : 중간색의 밝은색, 음악 등
    수급자 연중
    44. 여가활동 서비스 1. 모든 수급자상태에 맞는 여가프로그램 계획을 수립
    1) 모든 수급자 상태와 욕구을 반영하여 그룹별로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명, 목표. 대상자, 내용. 횟수
    2) 그룹별 대상자 선정기준
    ① 여가 1, 2, 4, 5조 : 인지기능이 양호, 보통이시고 자립보행이나 보장구를 이용하여 약간의 도움을 받아 참여나 수행이 가능한 수급자
    ② 여가 3조 인지기능이 보통이시고 자립보행이나 보장구를 이용하여 약간의 도움을 받아 참여나 수행이 가능한 수급자
    ③ 여가6조: 인지기능이 저조하시고 보장구를 이용하여 이동이 가능하시거나 부분 또는 완전도움을 받아 참여나 수행이 가능한 수급자.
    ④ 여가 7, 8조 : 인지기능이 양호, 보통이시고 자립보행이나 보장구를 이용하여 어르신 상태별 전반적인 도움을 받으시어 참여나 수행이 가능한 수급자
    ⑤ 여가 9조 : 인지기능이 보통, 저조이시고 자립보행이나 보장구를 이용하여 어르신 상태별 전반적인 도움을 받으시어 참여나 수행이 가능한 수급자
    수급자 주 2회이상
    2. 여가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 인지회상활동
    ① 목표:
    -학습을 통해 잔존 지남력을 유지한다.
    -회상을 통해 기억력을 유지한다.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존감을 상승시킨다.
    ② 대상자 : 수급자 상태와 구역에 따른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퍼즐맞추기, 영화감상, 동화책읽어드리기, 콩고르기, 점선잇기, 화투놀이, 칠교놀이
    ④ 횟수: 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 월1회이상
    (화,목,토)랜덤교차제공
    2) 프로그램명 : 작업활동
    ① 목표:
    - 용이하고 간단한 작업수행으로 성취감을 느끼도록 한다.
    - 정신적, 신체적인 건강상태를 향상 유지하도록 한다.
    - 작업수행 시 역할을 주어 자존감을 향상하도록 한다.
    ② 대상자 : 수급자 상태와 구역에 따른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요리활동, 고리끼우기, 향기요법, 컵쌓기, 블록빼기, 도형맞추기
    ④ 횟수: 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화,목,토)랜덤교차제공
    3) 프로그램명 : 음악활동
    ① 목표:
    - 일상에 활력소를 제공한다.
    - 음악과 관련한 기억을 회상한다.
    - 자기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② 대상자 : 수급자 상태와 구역에 따른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노래방, 음악감상, 사물놀이
    ④ 횟수: 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화,목,토)랜덤교차제공
    4) 프로그램명 : 미술활동
    ① 목표:
    - 어르신들의 표현하지 못한 억눌린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도록 한다.
    - 어르신들의 발견된 욕구를 해소한다.
    - 어르신들에의 색감에 대한 인지능력 저하를 지연한다.
    - 어르신들에의 창작활동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한다.
    ② 대상자 : 수급자 상태와 구역에 따른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자유화, 색칠하기, 색종이모자이크
    ④ 횟수: 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화,목,토)랜덤교차제공
    5) 프로그램명 : 놀이활동
    ① 목표:
    -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향상한다.
    - 성취감 부여로 자존감을 향상한다.
    - 놀이를 통해 즐거운 일상생활을 유지한다.
    ② 대상자 : 수급자 상태와 구역에 따른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노래방, 음악감상, 사물놀이
    ④ 횟수: 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화,목,토)랜덤교차제공
    5) 프로그램명 : 산책
    ① 목표:
    - 어르신들에게 활력을 제공하여 시설적응도를 높인다.
    - 외출에 대한 욕구를 해소한다.
    ② 대상자 : 수급자 상태와 구역에 따른 9그룹 (각 그룹별 진행)
    ③ 내용: 실내, 실외 산책
    ④ 횟수: 월 계획서에 따라 실시
    수급자 월1회이상(화,목,토)
    3. 여가 프로그램 대한 의견수렴및반영
    ① 의견수렴 : 수급자(보호자)의견수렴(분기별1회)
    수급자(보호자) 연중(분기 1회이상)
    2) 프로그램명 : 명절차례지내기
    ① 목표:
    - 명절을 맞아 어르신들과 직원들이 다 함께 모여 차례를 지냄으로써 옛 추억을 회상하고 명절에 느낄 수 있는 소외감과 쓸쓸함을 해소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② 대상자 : 여가활동 그룹 전체
    ③ 내용;
    - 전부치기, 차례지내기, 민속놀이(윷놀이 등) 등
    ④ 횟수 : 연 2회(설날,추석)
    수급자 2월,9월
    3) 프로그램명 : 어버이날행사
    ① 목표:
    1. 가족을 대신하여 시설직원이 어르신들의 가슴에 카네이션을 달아드린다.
    2. 어르신들 모두에게 선물을 증정한다.
    3.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잠시나마 잊게 해드린다.
    4. 공연관람을 통해 활기찬 일상을 영위하도록 한다.
    ② 대상자 : 전체수급자와 보호자
    ③ 내용 : 코로나19로 인하여 자체행사를 진행할 계획.
    1부 – 개회식,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원장님 인사말, 감사선물전달, 감사 케이크 컷팅, 어버이은혜 노래
    2부 – 색소폰연주
    3부 – 맛있는 음식 제공
    ④ 횟수: 연 1회(5월)
    수급자 5월
    4) 프로그램명: 생신잔치
    ① 목표:
    - 생신잔치를 통해 생신 어르신들의 자존감을 높여드리며, 어르신들과 직원이 함께 청춘노래방을 함으로써 가족이라는 인식을 들게 하여 정서적 만족감을 높여 드리는데 있다.
    ② 대상자 : 여가활동 그룹 전체
    ③ 내용: 개회식, 원장님 인사말, 생신축가, 케이크 커팅, 청춘노래방, 간식 등
    ④ 횟수: 분기별 1회(3월,6월,9월,12월)
    수급자 3월,6월,9월,12월
    5) 프로그램명: 생신외식나들이
    ① 목표:
    - 생신을 맞이한 어르신들에게 외식을 통하여 자존감을 향상시켜드리고, 원내에 계신 어르신들에게는 특별식을 제공하여 소외감을 해소해 드린다. 식사 후 근교나들이를 병행하여 지남력저하를 지연시키며 시설에서의 무력감을 해소하여 시설 적응도를 높이는데 있다.
    ② 대상자 : 여가활동 그룹 전체
    ③ 내용: 개회식, 케이크 커팅, 생신축하노래, 외부식당식사, 간식, 산책 등
    ④ 횟수: 연 12회(1~12월)
    수급자 1월~12월
    6) 프로그램명: 근교나들이(마실간다잉~)
    ① 목표:
    -남원 인근의 요촌생태습지공원과 교룡산성의 산책로를 산책하며 정서적안정 및 생활의 활력소를 증진하고 수급자와 직원간의 친목을 도모한다.
    ② 대상자: 여가활동그룹전체(입원과 건강이 좋지 않은 수급자 제외)
    ③ 내용: 레크리에이션, 산책, 간식 등
    ④ 횟수: 연 7회(4~10월)
    수급자 4~10월
    7) 프로그램명: 야외식사
    ① 목표:
    - 어르신의 욕구가 강한 삼겹살을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 노릇노릇하게 구운 고기와 수육을 드시면서 실내의 답답함 해소와 색다른 분위기를 만끽하실 수 있도록 한다.
    ② 대상자 : 여가활동 그룹 전체 (l-tube수급자 제외)
    ③ 내용 : 수급자들이 제일 선호하는 수육과 삼겹살을 모든 수급자가 드실 수 있도록 실외에 식사자리를 마련하고, 돌판에 노릇노릇 구워서 제공한다.
    ④ 횟수: 연 3회(4월, 6월, 10월)
    수급자 4,6,10월
    8) 프로그램명: 산타와 함께하는 성탄절행사
    ① 목표:
    - 성탄절행사를 하여 어르신들의 자존감을 높여드리며, 직원의 공연을 관람하므로 즐거움을 느끼며 정서적 만족감을 높여드리는데 있다.
    ② 대상자 : 여가활동 그룹 전체
    ③ 내용: 개회식, 케이크 커팅, 산타 선물증정, 직원장기자랑, 간식 등
    ④ 횟수: 연 1회(12월)
    수급자 및 보호자 12월
    3. 여가 프로그램 대한 의견수렴및반영
    ① 의견수렴 : 수급자(보호자)의견수렴(분기별 1회)
    수급자(보호자) 연중(분기 1회이상)

    의견 수렴

    세부 사업명 사업내용 사업 대상 추진 일정
    45. 의견수렴 1. 직원회의
    ① 목 표
    - 시설운영에 대해 공유하고 직원 애로사항등 파악 및 수렴하여 급여질 향상 도모
    ② 대상자 : 전직원
    ③ 내용 : 전체조회 시간을 통하여 수시로 운영보고 및, 직원의견수렴(애로사항, 건의사항 등)을 소통한다.
    직원 수시
    1. 거주자간담회
    ① 목 표
    - 수급자들에게 시설운영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 수급자들에게 자기표현의 기회를 드린다
    ② 대상자: 전체수급 자 중 인지가능하시며 의사표현이 가능하신분 중 참여 의사가있는 수급자
    ③ 내 용 : 원장님 인사. 수급자 상호인사, 수급자 의견 수렴 및 답변 등
    ④ 횟수: 연 1회
    수급자 3월,10월